【听说打卡252期】韩语演讲《明见万里》:中日韩的“三明治理论”真有那么一回事吗?

2020-10-23 08:05:00 1066
声音简介



► 中高级(难度系数:)


아나운서: ①______________는 것이 교수님이 만나 보신 것과 같은 그런 청년들이 창업을 해서 성공을 한다면은 ‘정말 놀라운 일이 벌어지겠구나’, ‘중국의 추격*이 엄창나구나’라는 걸  느꼈는데요. 교수님이 어떠셨나요?


김난도 교수: 지금 중국의 추격이라는 표현을 쓰셨는데요. 흔히 언론 같은 곳에서 ‘샌드위치론’이라는 말씀을 하십니다. 위로는 일본이 있고 아래로는 중국이 추격하고 있어서 한국이 ②______________가 별로 없다.


그런데 제가 이번에 중국 다녀오면서요. ‘③_______________.’ 그런 생각을 하게 됐어요. 뭐냐면 여러분, 중국 젊은이들 꿈을 얘기하면서 어느 한 친구도 “우리가 한국을 따라잡겠습니다.” 이렇게 얘기한 친구는 한 명도 없었어요. 이들은 이미 한국은 ④____에 없고 “미국의 페이스북을 잡겠습니다. 또는 빌게이츠를 제가 따라잡을 겁니다. 또는 아마존이 될 거예요.” 이런 얘기를 하고 있지. 삼성이나 LG(엘지) 얘기한 친구는 제가 단 한 명도 만나지 못했어요.


샌드위치론은 우리만의 ⑤____이자 아까 얘기한 ⑥____이 아니었던가? 그런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. 제가 이번에 다녀오면서 ‘이건 추격이 아니다’ 그런 두려움마저 느꼈어요.


· 추격 追击




最新原文请前往韩语助手鸭”小程序

加入当月打卡小分队,韩语每天进步多一点:)

用户评论

表情0/300
喵,没有找到相关结果~
暂时没有评论,下载喜马拉雅与主播互动
猜你喜欢
打卡打卡

Mike的英语学习记录

by:1816600nftd

韩语助手听说打卡优秀作品集

韩语助手的《听说打卡》已经开展3年多啦!期间有很多同学加入到我们的打卡小分队伍中来,作为一项韩语学习的公益打卡,除了有实物韩文原版书,以及各种韩国小礼品之外,还...

by:韩语助手